티스토리 뷰

ARKit은 iOS11부터 사용가능하며, WWDC 2020에서 ARKit 4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어찌되었건 AR을 쓰려면 사용하려면 써야하는 프레임워크고 놀랍게 카탈리스트 14에서 베타로 지원을 하네요. 맥도 AR 플랫폼으로..? 

AR 앱을 만드는건 간단합니다.

이렇게 진행하고.. 랭귀지는 당연히 Swift인데 Content Technology라는 친구가 있네요?

이전 WWDC에서 소개된 Metal을 제외하곤 아는게 없군요..일단 기본 선택되어있는 RealityKit이 뭔지 알아봅시다.

iOS13과 카탈리나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는 프레임워크였네요. (반성) ARKit에서 얻은 데이터를 렌더링 하는 친구인가 봅니다. 아 그럼 ARKit은 Input이고 RealityKit은 Output인 것 같군요?

나머지는 iOS7, 8때부터 이미 사용되어오던 2D/3D 렌더링 프레임워크로 보입니다.

어이쿠야 UIKit 아래에 이미 Metal이 버티고 있었네요. 미안하다! 암튼 메탈은 열심히 쓰고 있었으니 (잘은 모르겠지만) 최신 RealityKit을 써봅시다.

마찬가지로 User Interface도 SwiftUI를 써봅시다.

짠! 프로젝트가 만들어졌으니 런을 한번 해봐야죠? 그전에 프로젝트 구조를 잠시 살펴봅시다.

왼쪽은 기본 SwiftUI 프로젝트고, 오른쪽은 RealityKit으로 생성한 프로젝트입니다. SceneDelegate와 .xcdatamodeLd가 없고 Experience.rcproject가 있네요? xcdatamodeLd는 코어데이터를 만드는 친구이니 제쳐두고, SceneDelegate도 없는걸 보아 AR앱은 scene(화면분할)을 지원하지 않는가 봅니다. Experience.rcproject는 Reality Composer라는 3D 조립 도구로 보입니다.

웅장하고 멋있네요..무궁무진한 일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일단 서둘러 닫고 러닝 해봅시다.

아니 이게 무슨일이야!?

ㅇㅏ…애플 문서에는 떡하니 적혀있었습니다. iOS 기기의 카메라를 이용한다고..  아하 이런 그러면 시뮬레이터에선 안돌아가겠군..

그럼 실제 기기에서 돌려봅시다

굿굿 아주 잘되는군. 아 참고로 상단에 Hello World 타이틀은 SwiftUI의 VStack을 그냥 테스트로 해봤어요. 저게 없으면 기본적으로는 화면 전체가 카메라로 가득차게 됩니다.

'iOS:Swift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UI — 1 프로젝트 생성  (0) 2020.06.25
navigation control  (0) 2019.07.16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